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KT IDC 로고


IDC 소개 : olleh biz IDC의 최상의 시설과 글로벌 인프라

olleh 기업고색센터

TEL. 1588-0114

전국 ICC 전화번호 안내


ㆍhome > IDC소개 > 보도자료

보도자료

KT '데이터센터' 용산시대 개막…서울권 최대 규모

  • 등록일2020-11-05
  • 조회수953
KT는 서울 용산구에 'KT 디지털전환(DX)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용산'을 완공하고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IDC는 KT의 13번째 IDC로, 연면적 4만8000㎡에 지상 7층, 지하 6층 규모를 갖췄다. 8개 서버실에서 10만대 이상 대규모 서버 운영이 가능하며, 국립중앙도서관 3만개의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전날 오후 개최된 용산 IDX 개관식에는 구현모 KT 대표이사를 비롯해 주요 임원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장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용산구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 2차관,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 강중협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회장,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 국장 및 주요 고객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KT IDC 사업의 비전을 전해듣고, 용산 IDC 주요 시설을 둘러봤다.

용산 IDC는 빠른 네트워크 속도가 특징이다. 자체 네트워크를 통해 단일회선으로 100Gbps(초당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하는 것은 용산 IDC가 국내에서 처음이다. 또한 테라급(Tbps) 데이터처리가 가능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수도권에 위치한 KT의 IDC(용산·목동·강남·분당)를 연결해 하나의 거대한 IDC 형태로 구성하고, 최대 네트워크 경로를 8개로 다원화했다. 이를 통해 1개의 IDC에서 갑작스럽게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해도 인접 IDC를 경유해 차질 없이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서울의 중심인 용산에 위치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용산 IDC는 구로와 혜화 등지의 주요 통신시설과 인접해 인터넷 속도, 대역폭 지연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담당자들의 방문이 쉬운 만큼 이용기업의 DX 관리가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원스톱 서비스로 IDC 기반의 DX 추진을 돕는다. 용산 IDC는 초연결 교환(HCX) 서비스를 통해 아마존·구글을 비롯한 국내외 모든 클라우드 시스템에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윤동식 KT Cloud·DX사업단장 전무는 "최근 KT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는데 '용산 IDC'가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용산 IDC와 같이 차별화된 인프라와 솔루션을 통해 언택트, 디지털 뉴딜 등 기업들이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힘을 주는 최고의 디지털혁신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목록

하단 정보